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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 교향곡 제41번 Symphony No.41 in C Major "Jupiter" K.551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의 최후의 교향곡이라고 알려진 작품.

당시까지 작곡된 그 어떤 교향곡보다 장려함을 자랑하며, 견고하고 정교한 짜임새를 갖추었으며, 교묘한 대위법과 3중 푸가를 소나타 형식안에 녹여 놓는 등 모차르트의 천재적인 작곡 스킬의 정점을 보여주는 작품 가운데 하나다.

때때로 주피터라는 부제가 붙기도 하는데, 모차르트 본인이 붙인 것은 아니고 그의 사후에 붙여졌고, 이유는 알려지지 않았다.

 

 

 

 

주피터는 그 명칭에서도 알 수 있듯이 영어권에서 주로 통용된 부제이며, 독일어권에서는 "푸가 피날레가 있는 C장조 대 교향곡"이라고 불렸다.

다른 의미로 모차르트의 천재성을 보여주는데 이 곡이 완성된 것은 전작인 교향곡 40번이 작곡되고 15일 후에 완성되었다.

악기 편성은 플루트, 오보에 2, 바순 2, 호른 2, 트럼펫 2, 팀파니, 현 합주.

 


1악장은 힘차고 빠르게(Allegro vivace) C장조, 소나타 형식. 투티에 의한 유니즌이 울림으로써 1주제가 시작되고 현악이 피아노로 모티브를 제시하며 대비를 이룬다. 

 

이러한 양면성의 융햡으로 곡이 발전한다. 경과부까지 진행한 후 다시 확대 반복한 후 2주제가 제시되고, 코데타에서 다시 새로운 주제가 나타난다. 

 

발전부에서는 코데타의 주제를 사용하여 유사 재현부를 만들고, 다시 정상적인 소나타 형식으로 재현부를 형성해 곡을 마친다.

 




2악장은 느리고 노래하듯이(Andante cantabile) F장조, 소나타 형식이다. 약음기를 낀 현악기가 부점리듬과 도약 및 순차를 통한 선율적인 1주제를 제시하고, 싱코페이션에 의한 불안정한 리듬이 들어간 경과부가 연주된다. 

 

이어 목관과 1 바이올린이 2주제를 연주하고, 짧은 발전부와 재현부를 지나 1주제 모티브에 의한 코다로 끝마친다.

3악장은 미뉴에트, 조금 빠르게(Minuetto Allegretto) C장조. 전통적인 미뉴에트는 아니다. 3화음 대신에 반음계적 하행 악구를 가진 1주제가 연주되고 미뉴에트 끝부분에선 목관 트리오로 대위법으로 처리한다.

 

트리오의 주제 역시 마침골을 첫머리에 제시하는 특이성을 보인다.

 




4악장은 더 빠르게(Molto allegro) C장조, 소나타형식. 이 악장 덕분에 '피날레(마지막 악장)에 푸가를 가진 교향곡'이라고도 불린다. 푸가가 사용되지만 소나타 형식 안에서 자유롭게 사용되어 바로크 푸가와는 다른 느낌을 준다.

 

1바이올린이 2바이올린의 반주를 받으며 1주제를 연주하고, 다시 반복해 이를 푸가 처리하고 관악기까지 참여기키고 다시 1바이올린과 플루트가 2주제를 연주한다.

 

2주제 역시 카논으로 취급하고 코데타 역시 마찬가지이다. 발전부에서는 1주제를 스트레토로 끌어가고, 자유로운 재현부에 이어 코다가 제 2의 발전부 역할을 한다. 이후 다시 1주제에 의한 호모포니로 이어지며 강렬한 마침을 형성한다.

5개의 주제가 (주제들은 약간씩 변형되기 때문에 6-7개로 볼 수도 있다) 서로 얽혀가며 복잡한 푸가와 카논이 소나타 형식의 틀 안에서 진행되며, 마지막 코다에서는 5개의 주제가 5성 푸가로 동시에 나타나면서 최고의 긴장을 선사하게 된다.

 

 

 

 

 

[교향곡/베토벤] - 베토벤 교향곡 제1번 C장조 작품 21(Sinfonie Nr.1 C-dur op.21/Symphony no.1 in C major, op.21)

[교향곡/베토벤] - 베토벤 교향곡 제2번 D장조 작품 36(Sinfonie Nr.2 D-dur op.36/Symphony no.2 in D major, op.36)

[교향곡/베토벤] - 베토벤 교향곡 제3번 E플랫장조 작품 55 '영웅'(Sinfonie Nr.3 Es-dur op.55 "Eroica"/Symphony no.3 in E flat major, op.55 'Eroica')

[교향곡/베토벤] - 베토벤 교향곡 제4번 B플랫장조 작품 60(Sinfonie Nr.4 B-dur op.60/Symphony no.4 in B flat major, op.60)

[교향곡/베토벤] - 베토벤 교향곡 제5번 C단조 작품 67(Sinfonie Nr.5 c-moll op.67/Symphony no.5 in c minor, op.67)

[교향곡/베토벤] - 베토벤 교향곡 제6번 F장조 작품 68 '전원'(Sinfonie Nr.6 F-dur op.68 "Pastorale"/Symphony no.6 in F major, op.68 'Pastorale')

[교향곡/베토벤] - 베토벤 교향곡 제7번 A장조 작품 92(Sinfonie Nr.7 A-dur op.92/Symphony no.7 in A major, op.92)

[교향곡/베토벤] - 베토벤 교향곡 제8번 F장조 작품 93(Sinfonie Nr.8 F-dur op.93/Symphony no.8 in F major, op.93)

[교향곡/베토벤] - 베토벤 교향곡 제9 번 라 단조 작품 125Sinfonie Nr.9 d-moll op.125/Symphony no.9 in D minor, op.125 합창 4악장

[교향곡/베토벤] - 루트비히 판 베토벤의 미완성 교향곡, 베토벤 사후 10번 교향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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